확장 인테리어 어디까지 가능할까? 확장 주의사항 2가지

240405_확장인테리어주의사항.jpg

 

 

인테리어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확장을 고민하고 있어요. 확장 인테리어는 자칫 잘못하면 벌금을 물 수 있어 신중히 접근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인테리어 확장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아파트 베란다 확장은 합법 또는 불법

 

사실 우리가 베란다라 부르는 아파트의 공간은 "폐쇄형 발코니"예요. 베란다와 발코니가 서로 다른 공간인 걸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아파트 베란다라 부는 곳은 4면이 막혀 노출되지 않은 내부 발코니라서 확장이 가능한 "폐쇄형 발코니"예요.

 


바닥만 밖으로 드러나 창문이 없이 아랫집의 지붕 역할이 되어버리는 외부 공간을 베란다라 불러요. 이런 베란다는 확장이 불법이에요.

 

베란다와 발코니를 잘 구분하여 확장하지 않으면, 이행강제금 명목으로 벌금이 부과되고, 원상복구 의무가 주어져요.

 

 

 

2. 전실 확장은 불법

 

혹시 현관으로 들어가기 전, 다른 공간을 한 번 더 거쳐가는 집에 살고 계시나요? 우리는 그런 공간을 '아파트 전실'이라 불러요.

 

주로 화재 및 천재지변과 관련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설계된 공간인데요. 가끔 현관을 더 넓게 쓰기 위해 전실을 현관처럼 확장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하지만 전실확장은 엄연한 불법행위예요. 만약 전실이 확장되어있는 집에 입주하셨다고 하면, 추후 이행강제금 명목으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어요.


안타깝지만, 입주 후에는 이전 세입자에게는 원상복구 의무가 주어지지 않아 입주하고 있는 현재 집주인이 그 의무를 다 해야 한답니다.

 

 

마치며

 

오늘은 확장 인테리어 시 주의할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불법 확장의 경우 어느 날 불시에 이행강제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사전에 주의하시는 게 좋겠죠?

 

 

0_매거진 유의사항.jpg

1_매거진 배너_인테리어.jpg

2_매거진 배너_LX.jpg